교육 커리큘럼
브로콜리 코딩
브로콜리코딩 과정은 비피에서 개발한 아두이노를 제어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인 브로콜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키트에 따른 개념과 작동 원리를 만들기와 아두이노 코딩을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본 커리큘럼은 아띠코 홈페이지에서 강의 영상을 제공하고있습니다.
브로콜리코딩
브로콜리 코딩 과정은 비피랩에서 개발한 '블록코딩을 사용하여 전자보드를 다룰 수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입니다.
학생들은 어려운 코딩 단어들을 몰라도, 코드 블록을 드래그하여 다양한 로봇들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본 커리큘럼은 아띠코 홈페이지에서 강의 영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역 | SW·실과 |
시간 | 2차시 |
프로그래밍 언어 | 블록코딩(브로콜리 프로그램) |
대상학년 | 초등 2학년 이상 |
체험내용 | ‘전기’와 전기를 발생시키는 입자, ‘전자’에 대해 알아보고, 조건문에 따라 동작하는 회전 룰렛 제작 |
세부내용 | [전기는 어떻게 흐를까?] • 전기를 흐를 수 있게 하는 ‘전자’에 대해 알아보고, ‘전압’과 ‘전류’의 관계 이해하기 • 전기의 흐름을 물의 흐름과 비교해 보기 [회전판 게임 만들기] • 키트의 구성품을 확인하고 각 구성품의 역할 확인하기 •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외관 조립하기 • 서보 모터, 버튼 등 입출력 장치를 아두이노 보드에 연결하기 • 프로그래밍 이론 – 조건문(if, Else if) • 회전판 게임 블록 코드 구현 및 동작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 • 소스 코드 오류 확인 및 해결(디버깅) |
영역 | SW·실과·과학 |
시간 | 2차시 |
프로그래밍 언어 | 블록코딩(브로콜리 프로그램) |
대상학년 | 초등 3학년 이상 |
체험내용 | 전자기기에 저항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반복문과 난수를 이용해 언제 멈출지 모르는 폭탄 게임 만들기 |
세부내용 | [저항은 착한 친구] • 저항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저항’과 ‘전류’의 관계 이해하기 • 전기 회로에서 사용되는 저항의 종류 알아보기 • 크기가 다른 저항을 회로에 연결해보고, 저항의 크기에 따라 LED의 밝기 비교해보기(저항과 전류의 관계 실험) [돌림판 게임 만들기] • 키트의 구성품을 확인하고 각 구성품의 역할 확인하기 •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외관 조립하기 • LED, 부저 등 입출력 장치를 아두이노 보드에 연결하기 • 프로그래밍 이론 – 반복문(While) • 폭탄 게임 소스 코드 구현 및 동작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 • 소스 코드 오류 확인 및 해결(디버깅) |
영역 | SW·실과 |
시간 | 2차시 |
프로그래밍 언어 | 블록코딩(브로콜리 프로그램) |
대상학년 | 초등 4학년 이상 |
체험내용 | 초음파 센서로 손이 가까워지는 것이 감지되면 휴지통의 뚜껑이 열리는 돌고래 휴지통 만들기 |
세부내용 | [돌고래와 초음파] • 소리가 우리 귀에 들리는 이유는? - 파동의 특징 • 주파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주파수에 따라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 구별하기 • 높은 주파수를 가진 초음파에 대해 알아보고, 초음파를 사용하는 동물 찾아보기 [스마트 돌고래 휴지통 만들기] • 키트의 구성품을 확인하고 각 구성품의 역할 확인하기 •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외관 조립하기 • 초음파 센서, 서보 모터 등 입출력 장치를 아두이노 보드에 연결하기 • 프로그래밍 이론 – 비교 연산자(이상, 이하, 초과, 미만) • 돌고래 휴지통 소스 코드 구현 및 동작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 • 소스 코드 오류 확인 및 해결(디버깅) |
영역 | SW·실과·과학 |
시간 | 3차시 |
프로그래밍 언어 | 블록코딩(브로콜리 프로그램) |
대상학년 | 초등 4학년 이상 |
체험내용 | 해바라기가 해를 쫓아갈 수 있는 이유를 통해 식물의 생장 운동에 대해 알아보고, 조도센서의 입력값을 비교해 더 밝은 쪽으로 고개가 돌아가는 해바라기 만들기 |
세부내용 | [식물의 생장 운동(빛에 반응하는 식물의 굴광성)] • 식물이 양분을 얻는 과정(광합성)에 대해 알아보기 • 해바라기가 빛을 따라 움직이는 이유는? - 식물의 굴광성 • 굴광성이 생기는 원일을 알아보고, 굴광성에 의해 나타나는 식물의 특성 이해하기 [해바라기 만들기] • 키트의 구성품을 확인하고 각 구성품의 역할 확인하기 •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외관 조립하기 • 조도 센서, 서보 모터 등 입출력 장치를 아두이노 보드에 연결하기 • 조도 센서가 빛을 인식하는 원리 이해하기 • 프로그래밍 이론 – 입력 데이터의 비교 • 해바라기 소스 코드 구현 및 동작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 • 소스 코드 오류 확인 및 해결(디버깅) |
영역 | SW·실과·과학 |
시간 | 3차시 |
프로그래밍 언어 | 블록코딩(브로콜리 프로그램) |
대상학년 | 초등 5학년 이상 |
체험내용 | 다양한 빛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적외선의 원리를 이용해 거리를 측정하는 레이저 줄자 만들기 |
세부내용 | [빛과 적외선] • 빛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우리 눈에 보이는 빛과 보이지 않는 빛 • 빛의 파장에 따라 스펙트럼을 나누어보고, “가시광선/자외선/적외선” 알아보기 • 적외선의 특징을 알아보고, 적외선이 우리 주위에 쓰이는 사례 찾아보기 [레이저 줄자 만들기] • 키트의 구성품을 확인하고 각 구성품의 역할 확인하기 •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외관 조립하기 • 버튼, 레이저, 적외선 센서 등 입출력 장치를 아두이노 보드에 연결하기 • 적외선 센서의 거리 측정 원리 이해하기 • 프로그래밍 이론 – 결측치의 예외 처리(사용하는 값과 오류값의 처리 방법 이해) • 레이저 줄자 소스 코드 구현 및 동작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 • 소스 코드 오류 확인 및 해결(디버깅) |
영역 | SW·실과·과학 |
시간 | 4차시 |
프로그래밍 언어 | 블록코딩(브로콜리 프로그램) |
대상학년 | 초등 6학년 이상 |
체험내용 | 난수를 이용해서 당첨이 되는 이빨이 임의로 정해지고, 당첨 이빨을 누를 경우 악어 입이 닫히는 악어 룰렛 만들기 |
세부내용 | [난수의 개념] • 난수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기 ① 우리 주위에서 결과가 무작위로 나오는 경우 생각해보기 ② 난수가 사용된 사례가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기 [악어 이빨 게임 만들기] • 악어 이빨 게임 작동 원리를 통해 알고리즘 만들기 • 키트의 구성품을 확인하고 각 구성품의 역할 확인하기 •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외관 조립하기 • LED, 저항, 서보 모터 등 입출력 장치를 아두이노 보드에 연결하기 • 프로그래밍 이론 – 조건문과 상태 변수 • 악어 이빨 게임 소스 코드 구현 및 동작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 • 소스 코드 오류 확인 및 해결(디버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