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커리큘럼

브로콜리 코딩

브로콜리코딩 과정은 비피에서 개발한 아두이노를 제어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인 브로콜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키트에 따른 개념과 작동 원리를 만들기와 아두이노 코딩을 통해 배울 수 있습니다.

본 커리큘럼은 아띠코 홈페이지에서 강의 영상을 제공하고있습니다.

브로콜리코딩




브로콜리 코딩 과정은 비피랩에서 개발한 '블록코딩을 사용하여 전자보드를 다룰 수 있는' 무료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입니다.

학생들은 어려운 코딩 단어들을 몰라도, 코드 블록을 드래그하여 다양한 로봇들을 제작할 수 있습니다


※ 본 커리큘럼은 아띠코 홈페이지에서 강의 영상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브로콜리 회전판 게임
영역
SW·실과
시간2차시
프로그래밍 언어블록코딩(브로콜리 프로그램)
대상학년
초등 2학년 이상
체험내용

‘전기’와 전기를 발생시키는 입자, ‘전자’에 대해 알아보고, 조건문에 따라 동작하는 회전 룰렛 제작

세부내용

[전기는 어떻게 흐를까?]

• 전기를 흐를 수 있게 하는 ‘전자’에 대해 알아보고, ‘전압’과 ‘전류’의 관계 이해하기

• 전기의 흐름을 물의 흐름과 비교해 보기

[회전판 게임 만들기]

• 키트의 구성품을 확인하고 각 구성품의 역할 확인하기

•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외관 조립하기

• 서보 모터, 버튼 등 입출력 장치를 아두이노 보드에 연결하기

• 프로그래밍 이론 – 조건문(if, Else if)

• 회전판 게임 블록 코드 구현 및 동작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

• 소스 코드 오류 확인 및 해결(디버깅)

브로콜리 폭탄 게임
영역
SW·실과·과학
시간2차시
프로그래밍 언어블록코딩(브로콜리 프로그램)
대상학년
초등 3학년 이상
체험내용

전자기기에 저항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반복문과 난수를 이용해 언제 멈출지 모르는 폭탄 게임 만들기

세부내용

[저항은 착한 친구]

• 저항이 필요한 이유에 대해 알아보고, ‘저항’과 ‘전류’의 관계 이해하기

• 전기 회로에서 사용되는 저항의 종류 알아보기

• 크기가 다른 저항을 회로에 연결해보고, 저항의 크기에 따라 LED의 밝기 비교해보기(저항과 전류의 관계 실험)

[돌림판 게임 만들기]

• 키트의 구성품을 확인하고 각 구성품의 역할 확인하기

•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외관 조립하기

• LED, 부저 등 입출력 장치를 아두이노 보드에 연결하기

• 프로그래밍 이론 – 반복문(While)

• 폭탄 게임 소스 코드 구현 및 동작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

• 소스 코드 오류 확인 및 해결(디버깅)

브로콜리 돌고래 휴지통
영역
SW·실과
시간2차시
프로그래밍 언어블록코딩(브로콜리 프로그램)
대상학년
초등 4학년 이상
체험내용

초음파 센서로 손이 가까워지는 것이 감지되면 휴지통의 뚜껑이 열리는 돌고래 휴지통 만들기

세부내용

[돌고래와 초음파]

• 소리가 우리 귀에 들리는 이유는? - 파동의 특징

• 주파수의 개념을 이해하고, 주파수에 따라 높은 소리와 낮은 소리 구별하기

• 높은 주파수를 가진 초음파에 대해 알아보고, 초음파를 사용하는 동물 찾아보기

[스마트 돌고래 휴지통 만들기]

• 키트의 구성품을 확인하고 각 구성품의 역할 확인하기

•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외관 조립하기

• 초음파 센서, 서보 모터 등 입출력 장치를 아두이노 보드에 연결하기

• 프로그래밍 이론 – 비교 연산자(이상, 이하, 초과, 미만)

• 돌고래 휴지통 소스 코드 구현 및 동작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

• 소스 코드 오류 확인 및 해결(디버깅)

브로콜리 해바라기
영역
SW·실과·과학
시간3차시
프로그래밍 언어블록코딩(브로콜리 프로그램)
대상학년
초등 4학년 이상
체험내용

해바라기가 해를 쫓아갈 수 있는 이유를 통해 식물의 생장 운동에 대해 알아보고, 조도센서의 입력값을 비교해 더 밝은 쪽으로 고개가 돌아가는 해바라기 만들기

세부내용

[식물의 생장 운동(빛에 반응하는 식물의 굴광성)]

• 식물이 양분을 얻는 과정(광합성)에 대해 알아보기

• 해바라기가 빛을 따라 움직이는 이유는? - 식물의 굴광성

• 굴광성이 생기는 원일을 알아보고, 굴광성에 의해 나타나는 식물의 특성 이해하기

[해바라기 만들기]

• 키트의 구성품을 확인하고 각 구성품의 역할 확인하기

•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외관 조립하기

• 조도 센서, 서보 모터 등 입출력 장치를 아두이노 보드에 연결하기

• 조도 센서가 빛을 인식하는 원리 이해하기

• 프로그래밍 이론 – 입력 데이터의 비교

• 해바라기 소스 코드 구현 및 동작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

• 소스 코드 오류 확인 및 해결(디버깅)

브로콜리 레이저줄자
영역
SW·실과·과학
시간3차시
프로그래밍 언어블록코딩(브로콜리 프로그램)
대상학년
초등 5학년 이상
체험내용

다양한 빛의 종류에 대해 알아보고 적외선의 원리를 이용해 거리를 측정하는 레이저 줄자 만들기

세부내용

[빛과 적외선]

• 빛의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 우리 눈에 보이는 빛과 보이지 않는 빛

• 빛의 파장에 따라 스펙트럼을 나누어보고, “가시광선/자외선/적외선” 알아보기

• 적외선의 특징을 알아보고, 적외선이 우리 주위에 쓰이는 사례 찾아보기

[레이저 줄자 만들기]

• 키트의 구성품을 확인하고 각 구성품의 역할 확인하기

•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외관 조립하기

• 버튼, 레이저, 적외선 센서 등 입출력 장치를 아두이노 보드에 연결하기

• 적외선 센서의 거리 측정 원리 이해하기

• 프로그래밍 이론 – 결측치의 예외 처리(사용하는 값과 오류값의 처리 방법 이해)

• 레이저 줄자 소스 코드 구현 및 동작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

• 소스 코드 오류 확인 및 해결(디버깅)

브로콜리 악어 이빨 게임
영역
SW·실과·과학
시간4차시
프로그래밍 언어블록코딩(브로콜리 프로그램)
대상학년
초등 6학년 이상
체험내용

난수를 이용해서 당첨이 되는 이빨이 임의로 정해지고, 당첨 이빨을 누를 경우 악어 입이 닫히는 악어 룰렛 만들기

세부내용

[난수의 개념]

• 난수의 개념과 특징에 대해 알아보기

① 우리 주위에서 결과가 무작위로 나오는 경우 생각해보기

② 난수가 사용된 사례가 무엇이 있을지 알아보기

[악어 이빨 게임 만들기]

• 악어 이빨 게임 작동 원리를 통해 알고리즘 만들기

• 키트의 구성품을 확인하고 각 구성품의 역할 확인하기

• 나무 프레임을 이용해 외관 조립하기

• LED, 저항, 서보 모터 등 입출력 장치를 아두이노 보드에 연결하기

• 프로그래밍 이론 – 조건문과 상태 변수

• 악어 이빨 게임 소스 코드 구현 및 동작 알고리즘에 대한 이해

• 소스 코드 오류 확인 및 해결(디버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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